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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수학교과서 대단원 지도요령

by 결아이 2022. 8.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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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수학교과서

* 출처 : 디딤돌 기본+응용

 

1.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 수의 범위는 수를 몇 개의 범위로 구분하여 나눌 때 사용하고, 어림하기는 정확한 값이 아니지만 대략적이면서도 합리적인 값을 산출할 때 이용한다. 특히 올림, 버림, 반올림은 일상생활에서 정확한 값을 구하기보다는 대략적인 값만으로도 충분한 상황에 유용하다.


이에 이 단원은 학생들에게 친숙한 일상생활의 여러 상황을 통해서 수의 범위를 나누어 보고 여러 가지 어림을 해 보는 활동으로 구성되어있다. 수의 범위에서는 경곗값이 포함되는지를 구분하여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어림하기는 중학교 과정의 근삿값과 관련되므로 정확한 개념의 이해에 초점을 두어 지도하고, 기계적으로 올림, 버림, 반올림을 하기보다 그 의미를 알고 실생활에 활용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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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분수의 곱셈

: 분수의 곱셈은 소수의 곱셈이 사용되기 이전에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문명의 발달과 함께 자연스럽게 활용되어 왔다. 분수의 곱셈은 소수의 곱셈에 비해 보다 정확한 계산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학생들의 논리적인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주제이다.


이 단원은 학생들에게 분수의 곱셈을 통해 수학의 논리적인 체계를 탐구하고 수학의 유용성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전 차시 활동을 통해 분수 곱셈의 계산 원리를 탐구하고, 분모는 분모끼리, 분자는 분자끼리 곱한다는 계산 원리가 (자연수) × (분수), (분수) × (자연수), (분수) × (분수)에 모두 적용될 수 있음을 지도한다.


또 자연수의 곱셈에서는 항상 그 결과가 커지지만 분수의 곱셈에서는 그 결과가 작아질 수도 있다는 것을 명확히 인식하도록 한다.

 

3. 합동과 대칭

: 합동과 대칭은 자연물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주제이고, 수학 교과의 내용 외적으로 예술적, 조형적 아름다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합동과 대칭의 학습을 통해 생활용품, 광고, 건축 디자인 등 다양한 실생활 장면에서 수학의 유용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자연환경과 예술 작품에 대한 미적 감각과 예술적 소양을 기를 수 있다.


이 단원에서는 학습하는 도형의 합동은 도형의 대칭을 이해하기 위한 선수 학습 요소이며, 도형의 대칭은 이후 직육면체, 각기둥과 각뿔을 배우는 데 기본이 되는 학습 요소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합동과 대칭의 개념과 원리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도형에 대한 기본 개념과 공간 감각을 잘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4. 소수의 곱셈

: 소수는 자연수와 같이 십진법이 적용되며 분수에 비해 크기 비교가 쉽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자주 활용된다. 소수의 개념뿐만 아니라 소수의 덧셈과 뺄셈, 곱셈과 나눗셈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할 뿐 아니라 이후에 학습하게 될 유리수 개념과 유리수의 계산 학습의 기초가 된다.


소수의 곱셈 계산을 하기 전에 여러 가지 방법으로 소수의 곱셈 결과를 어림해 보도록 함으로써 수 감각을 기르도록 지도하고, 곱의 소수점 위치를 찾는 활동을 지나치게 기능적으로 접근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분수와 소수의 관계를 바탕으로 개념적으로 이해하도록 활동을 제공하고 안내하는 것이 필요하다.

5. 직육면체

: 일상생활에서 도형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도형에 대한 학습은 1학년 때 여러 가지 모양을 관찰하고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어 보는 활동을 통해 기본적인 감각을 익혔다. 또한 2학년 1학기 때 도형의 이름을 알아보는 활동을 하였다.


초등학교에서는 도형의 개념을 형식화된 방법으로 구성해 나가는 것이 아니라, 직관에 의한 관찰을 통하여 도형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와 성질을 파악하게 된다. 생활 주변의 물건들을 기하학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입체도형의 일부로 인식함으로써 학생들은 공간 지각 능력이 발달하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직육면체에 대한 구체적이고 다양한 활동으로 학생들이 주변 사물에 대한 공간 지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6. 평균과 가능성

: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많은 상황들에는 제시된 정보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와 관련된 자료들을 수집하고 정리하며 해석하는 등 통계적 이해를 바탕으로 정보를 처리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정보 처리 과정은 수집된 자료의 각 값들을 고르게 하여 자료의 대푯값을 정하는 평균에 대한 개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평균의 개념은 주어진 자료들이 분포된 상태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제시된 자료들을 통계적으로 분석하는데 가장 기초가 되는 개념이며 확률 개념의 기초와도 관련이 있다.


한편 확률 개념은 중학교에서 다루지만 확률 개념의 기초가 되는 '일이 일어날 가능성'은 초등학교에서 다룬다. 이와 같은 '평균' 및 '일이 일어날 가능성'에 대한 개념은 통계적 이해를 위한 가장 기초적이고도 핵심적인 개념으로써 중요성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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